1. 프로토타이핑(Prototyping) 이란 ?
프로젝트 초반에 개발단계에 나타날 위험을 분석하고, Business 및 신기술 적용시에
검증하는데 목적을 둠.(eXtreme Programming 의 Spike solution 과 비슷함)
※ Spike solution ?
User Story(유저 스토리)가 정의되면 그 가운데 Business 또는 UI 가 복잡할것 같은
Story 에 대하여 스파이크 솔루션을 만드는데 목적은 기술적인 문제를 줄이고
유저 스토리를 가지고 추정한 개발 일정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는데 목적이 있다.
2. 페이퍼 프로토타이핑(Paper Prototyping) 이란 ?
페이퍼 프로토타이핑은 주로 유저빌리티를 검증하고, 재설계하는데 이용되며,
팀원간의 의사소통 부문에서도 명확하고, 간단하게 문제나 개선점을 파악해낼 수 있다.
대략적인 서비스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으며 수정이 용이하여 즉각적인 의견을
반영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. 그리고 재미도 있다.
참고 : http://www.alistapart.com/articles/paperprototyping
3. 페이퍼 프로토타이핑 은 언제 활용하나 ?
- 고객과 요구사항 도출 과정 에서..
- User Story 식별 및 추정할때..
- 화면 및 Event 또는 화면내/외 Navigation이 복잡할경우..
- 서로의 이해도가 달라 다른 상상을 하는경우..
일반적으로 하는 PPT 또는 Design을 반영한 Html 또는 아키텍처를 반영여한 Prototype은
시간이 오래걸리기 때문에, 빠른 이해도 및 공유를 통해 의사결정을 할때는
Paper Progotping이 효과적이다.
<Paper Prototype Sample>
<Paper Prototype 동영상>
Link : http://www.youtube.com/watch?v=GrV2SZuRPv0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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